항공 이야기

화산재가 항공기 운항에 끼치는 영향

공기버스기사 2023. 11. 3.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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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프란시스코 비행을 왔습니다. 치폴레에서 Bowl을 하나 포장하고 트레이더조에서 먹을거리를 포장해서 하루종일 호텔에만 있었네요. 제일 좋아하는 비행이 이 곳 샌프란시스코로 오는 비행이었는데 마약에 중독된 노숙자들과 수많은 공실상가들과 불안한 치안으로 바깥을 나가기가 너무 무섭습니다.

한국시간에 맞춰 지내 오후 느즈막히 일어나 시간을 보내다 곧 있으면 한국으로 출발할 시간입니다. 출발 전 비행계획을 살펴보니 비행시간이 평소보다 많이 나왔습니다. 새벽 4시 30분 전에 램프인을 택시를 타고 퇴근할 수 있는데 스케줄대로 비행해도 택시비를 받긴 힘들겠습니다. 인천에서 미주로 향할 때는 Jetstream을 이용해서 뒷바람을 받아 비행시간을 줄이고, 반대로 미주에서 인천으로 향할 때는 배풍을 피해서 앵커리지와 가까운 루트를 이용합니다. 어제 회사소식 및 뉴스를 통해 뉴욕에서 인천으로 향하는 회사 비행기가 나리타에 테크니컬 랜딩을 했다는데 이게 다 화산재 때문입니다. 화산재가 있는 지역을 회피해 비행을 하다보니 비행시간이 늘어나 조종사 근무시간 규정에 맞추기 위해 나리타에 착륙한거죠. 제가 타고 갈 비행기도 왔던 루트와 비슷한 경로로 가게되어 맞바람을 받아 비행시간이 늘어났습니다. 

 

화산폭발로 인한 화산재
캄차카 반도 화산재 경보

 

화산재가 항공기에 끼치는 영향

 

제가 회사생활을 하기 전에 유럽지역에 항공대란이 일어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다름아닌 화산 폭발 때문이었습니다. 화산이 폭발해 화산재가 유럽지역 항공기 운항을 중지시킨거죠. 당시 유럽에 계셨던 기장님은 덕분에 장시간 유럽에 머물면서 관광도 하시고 강제로 유배생활을 하셨다고 합니다. 이처럼 화산재는 맞딱드릴 기회(?)는 드물지만 엄청난 위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 운항에 치명적입니다.

화산 폭발로 인해 화산재가 대기 중으로 분출되면 항공기 운항과 시스템에여러 가 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마모 : 화산재는 다양한 크기의 연마 입자로 구성됩니다. 항공기 엔진 및 기타 표면이 화산재와 접촉하면 엔진 블레이드, 전면 유리, 센서와 같은 중요한 부품들이 마모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아주아주 강력한 사포로 항공기 곳곳을 문지른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2. 엔진 손상 : 화산재 입자는 고온으로 작동 중인 항공기 엔진에 들어가 녹을 수 있습니다. 녹은 재는 엔진 부품에 붙은채로 굳어 엔진을 막고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엔진 성능이 저하되거나, 시동이 꺼지거나, 완전히 고장날 수도 있습니다.

 

3. 가시성 감소 : 화산재는 뿌옇게 된 저시정 환경을 만들어 조종사의 시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항로중에는 그나마 위험성이 덜 하지만 특히 이륙 및 착륙 중에 화산재를 만나게 되면 위험한 상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4. 센서 및 장비 간섭 : 화산재 입자는 항공기의 피토관 및 기타 센서를 막아 잘못된 판독값과 속도, 고도 및 기타 중요한 parameter에 대한 잠재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오염된 공기 공급 : 화산재가 항공기의 환기 시스템으로 유입되어 공기 공급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승객과 승무원의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6. 전기 시스템 문제 : 화산재가 전기 시스템 및 구성 요소에 침투하여 잠재적으로 단락 및 기타 전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불안정한 통신 문제 : 화산재로 인해 발생한 정전기로 인해 통신 품질이 저하되어 관제기관 등과의 통신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화산재 경보

9개의 VAAC가 화산재 활동을 모니터링하면서 경보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위치한 태평양 지역은 도쿄센터에서 업무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VAAC
화산재활동을 감시하고 경보를 발간하는 센터

 

화산재 조우시 항공기 절차

 

항공기 운항 중 화산재를 만나는 경우 절차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종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전반적인 절차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180도 선회를 통해서 화산재 지역에서 벗어나기

2. 관제기관에 통보

3. Auto thrust off & 추력감소 시키기  : 항공기 추력을 일정하게 유지해서 추력이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을 방지한다. 감소된 추력은 화산재가 엔진으로 유입되는 양을 줄이고 배기가스온도는 제한시키는 효과가 있고 항공기 엔진 실속위험을 낮춘다.

또 화산재가 항공기 터빈에 축적되는 양을 줄이는 효과도 있다.

4. 기내 공기 오염의 위험으로 산소마스크 착용

5. 방빙시스템 on & AIR FLOW setting HI : 항공기 엔진의 bleed Air(압축된 공기) 공급을 높여 실속 위험을 낮춘다.

6. 카고 부분의 공기 순환 제한

7. 항공기 계기 및 속도 모니터

 

제가 타는 기종의 시뮬레이터로 화산재 조우 상황을 가상으로 만들 수 있어 경험해 봤는데 신경써야 하는 내용이 많아 어려웠습니다. 항공기에 탑승해 여행을 하시다 혹시나 화산재로 인해 비행시간이 늘어나 도착이 늦어지더라도 여러분의 안전을 위한 조치이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화산재를 만나서 생고생하시는 것보다는 낫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