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팁

동작구 도서관 이용 팁 - 희망도서 신청 서비스를 아시나요?

공기버스기사 2023. 10. 17. 08:43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출퇴근 중이나 집,호텔에서, 비행을 다니면서 객실에서 쉬는 타이밍에 책을 자주 읽습니다.

원래 종이로 인쇄된 책을 선호하지만 요즘에는 들고 다니는 아이패드로 밀리의 서재를 구독해서 책을 읽고 있습니다.

 

아이패드로 책을 읽으면 책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서 가방이 가벼워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최신간의 업로드가 빠르지 않고, 제가 읽고 싶은 책이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아쉬웠던 점은 책을 넘기는 재미가 없다는 점입니다. 쉽게 말해 손맛이 없다고나 할까요?

종이의 질감을 손가락으로 느끼면서 한 페이지 한 페이지 넘기는 그 손맛을 느낄 수 없다는 점이 e-book의 가장 큰 단점인 것 같습니다. 

저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한 세대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공부할 때도 파일을 인쇄해서 종이에 필기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더 효율적으로 느껴집니다.

 

이런 이유로 종이책 선호도가 높은 저는 현재 서울 동작구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운이 좋게도 제가 거주하는 동네에는 동작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도서관이 있고 거리도 가까워서 자주 찾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책도 많이 비치되어 있어 아이들이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돌아오면 가끔씩 같이 가서 책도 읽고 빌립니다.

이 동네 도서관에서 '희망도서 신청'이라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했었는데 몇 달 전 신간 구매 예산이 소진된 관계로 현재는 이 서비스 이용이 불가한 상황이라 '밀리의 서재'를 이용할 수밖에 없어서 내년을 기약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동작구 도서관에서 제공하고있는 여러가지 좋은 서비스 중에서도 제가 가장 애용하는 서비스인 '희망도서 신청' 서비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희망도서 신청 서비스 이용법 >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현재는 예산이 소진되어 '희망도서 신청' 서비스가 이용불가한 상황입니다만, 해가 바뀌고 예산이 들어오면 매해 공지를 통해서 희망도서 신청이 가능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

'희망도서 신청' 서비스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자료 중 이용을 희망하는 자료를 신청하여 우선 이용하는 서비스가 되겠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매년 서비스 재개 시점부터 예산 소진 시점까지 일인당 매월 두 권까지의 도서를 신청하셔서 가장 먼저 책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서비스 이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회원 자격확인 및 회원 가입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동작구립도서관 소속 대출회원이어야 합니다.

아직 대출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을 하셔야 하는데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서울시이거나, 서울시 소재 직장인이나 학생이시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가입하시더라도 정회원자격획득을 위해서는 필요서류를 가지고 도서관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정회원 승인 및 회원증 발급 필요서류
정회원 가입 및 승인을 위한 필요서류

 

희망도서 신청 방법

기존 회원이시거나 신규 회원이 되신 후에 동작구립도서관 홈페이지 내 희망도서 신청 메뉴를 이용하셔서 원하시는 책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lib.dongjak.go.kr)에 접속하신 후 로그인을 하신 후, [나만의 도서관] - [희망도서] 탭 순서대로 들어가시면 희망도서 페이지가 나옵니다.

 

희망도서 신청 탭의 위치는 1, 2 순서대로입니다.

 

제일 먼저 신청내역에 관한 페이지가 나옵니다. 이 페이지에서 신청하신 책의 처리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 파일을 보시면 신청이 통과되어 빌려 본 책들은 '소장중'이라고 나와있고, 예산이 소진되어 빌려보지 못한 책들은 '취소'라고 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희망도서조회 창
희망도서조회 창

 

그리고, 화면 왼쪽에 '희망도서신청' 탭을 눌러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희망도서신청 메뉴에 들어가시게 되면 희망도서선정 제외 기준이 나와있는데,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해당 기준에 부합하는 도서를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외기준을 읽으신 후 화면 맨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계속하면 파란색 '희망도서 신청하기' 버튼이 나오니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희망도서신청 창에서 수기입력을 하실수도 있고 검색어를 입력해서 원하시는 책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에서는 예시로 트렌드코리아 2024를 입력해 봤습니다.

 

검색창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그 아래에 책들이 검색되고, 원하시는 책을 '선택하기' 버튼으로 선택하십시오.

버튼을 누르면 아래 스크린샷 처럼 추가적으로 신청도서관, 제목, 저자 등의 세부내용이 나오는 화면이 나타나고 책을 대출받고 싶으신 도서관을 선택하신 후 신청하기를 누르면 '희망도서 신청'은 완료가 됩니다.

희망도서 신청 화면
희망도서 신청 폼

 

일반적으로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할 때는 사람들이 이미 빌렸던 책을 다시 보는거라 손때도 타고 가끔씩 상태가 좋지않은 경우가 많지만, 희망도서 서비스를 이용하면 새 책을 제일 먼저 볼 수 있기 때문에 신간을 구매해서 보는 것과 차이가 없습니다.

새 책을 매번 사서 보는 것도 부담스러운데 새 책을 공짜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면 정서함양 및 자기계발 하시는데도 많은 보탬이 되지 않을까요?

 

이상 동작구도서관 내 희망도서 신청 서비스에 대한 안내였습니다.

감사합니다.